칼륨 효능 부작용 (논문)

건강|2019. 8. 22. 13:06

칼륨

칼륨은 디톡스 다이어트를 이야기 할 때 항상 손에 꼽는 무기질입니다.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다량무기질중 하나로 특히 나트륨을 배출해 부종과 독소를 제거한다는 식으로 알려져 있지요.

 

칼륨 나트륨

칼륨과 나트륨은 상호작용을 하며 인체의 수분평형을 조절합니다.

칼륨은 세포의 안쪽에 많고 나트륨은 세포의 바깥쪽에 많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서로 적절한 비율일 경우 세포 안쪽과 바깥쪽의 수분의 양이 균형을 이루게 될 겁니다.

서로는 세포의 막을 통과하더라도 항상 바깥에 나트륨이 많고 안쪽에 칼륨이 많도록 펌프에 의해서 그 양이 조절되고 있죠.

 

나트륨 과다섭취

위에서 나트륨과 칼륨이 적절한 비율로 유지되고 있으면 수분도 균형을 이룬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세포 바깥에 있는 나트륨의 농도가 필요이상으로 많아지면 삼투압이 발생하여 세포 내부에 있는 액체가 나트륨쪽으로 끌려나가게 됩니다. 또한 적절한 나트륨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인체는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하므로 더 붓게 되겠죠.

그 결과 혈압이 상승하고, 신장기능에 문제가 생기며,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이 커지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나트륨 줄이고 칼륨 높이고

그러므로 나트륨 섭취는 줄이고 칼륨을 적절히 공급하여 둘간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로가 적절히 반대되는 기능을 통해 인체를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칼륨 효능

심혈관 질환

칼륨은 나트륨의 과다로 인한 부작용들을 완화시킬 수 있는 무기질으로 고혈압으로 인한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신경전달

세포막을 기준으로 안에는 칼륨이 밖에는 나트륨이 많이 있으므로서 전위차가 발생하여 신경전달이 수월하도록 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 균형이 맞지 않으면 신경 전달에 지장이 생기게되어 근육의 기능에 저하를 유발하는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생산

칼륨은 인체의 주요 에너지인 글리코켄 합성을 위해 사용됩니다.

칼륨이 부족해지면 피로와 컨디션의 저하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근성장

포도당 대사 외에도 단백질의 합성에 작용하여 인체가 근육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종 세포의 성장에 필요한 질소의 저장에 필요합니다.

 

혈압 개선

고나트륨 식사는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신장,심장, 혈압등 다양한 문제를 유발하는데 나트륨은 이러한 칼륨의 배출을 유도하므로 예방과 개선 측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연구를 통해 이러한 효능이 검증되었으며, 고혈압 환자들 역시 칼륨을 충분히 섭취한 결과 혈압이 감소하였습니다.

 

골격

칼륨이 충분한 식사를 하는 경우 뼈의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산성음식을 많이 섭취할수록 몸의 무기질 손실이 커지는데 칼륨이 이러한 것을 방지해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신장건강

칼륨의 섭취는 신장결석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것과 마찬가지로 무기질의 손실은 신장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그 양을 감소시키므로서 신장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형태입니다.

 

칼륨 부작용

칼륨 과다섭취

칼륨은 과다섭취할경우 심장질환으로 인해 죽음에 이를 수 있을정도로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고칼륨혈증은 매우 위험하지요.

그래서 보충제의 형태로 발달하지 않았고, 우리나라제품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해외제품 역시 만들어졌다고 하더라도 1일권장섭취량에도 한참 못미치는 99mg 정도 밖에 없습니다. 100mg 이상을 만들지 못하도록 법으로 제한했다는 것이죠.

추가적인 칼륨의 처방은 의사를 통해서만 이루어져야 합니다.

식품을 통한 공급에서는 특별히 과다섭취의 부작용은 우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칼륨 부족

칼륨은 절대적으로 부족할수도 있고 나트륨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할수도 있습니다.

1일 권장량은 성인기준 3500mg 으로 나트륨 권장량보다 많습니다.

소화관련 부작용 및 부종, 근육의 이상, 심장기능의 이상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자 근력운동 잡담  (0) 2019.08.28
아침 공복 유산소 운동 효과  (0) 2019.08.28
무화과 효능 영양성분  (0) 2019.08.21
치팅데이 뜻 식단  (0) 2019.08.21
로얄젤리 효능 부작용  (1) 2019.08.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