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즙 효능 기관지 건강

건강|2019. 12. 27. 02:10

배즙

유자차 귤등과 더불어 우리나라 사람들의 겨울철 건강을 책임지는 배즙은 기관지 건강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마찬가지로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되는 약초인 도라지와 함께 즙을내어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으며, 실제로 감기 예방과 관련된 효과를 보는 분들이 계시죠.

배는 오래전부터 과육을 즐기는 과일의 용도는 물론 씨앗이 있는 심부분을 활용해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약초의 용도로도 활용되었으며, 실제로 배의 유익한 폴리페놀 성분들이 과육보다 훨씬 많이 함유되어 있어 통째로 넣어서 즙을 내는 형태인 배즙이 단순하게 과일로서 배를 섭취하는 것보다  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즙의 효능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 그 실체가 밝혀지고 있기도 하므로 비록 배즙이 배에 비해 맛이 별로 없다고 하더라도 건강을 위해서는 잘 챙겨먹는것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신고배는 영양성분 역시 뛰어난 편입니다.

 

배즙효능

진해 및 항산화효과

배즙과 도라지배즙 외 먹느냐고 질문을 던져보면 겨울철 기관지 건강에 특효약이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실제로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내용으로 배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아르부틴이라는 성분의 작용에서 기인합니다.

이 아르부틴은 기침과 가래와 같은 호흡기 관련 증상을 개선시키고 항염 항균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 몸의 검은색을 담당하는 색소인 멜라닌을 억제하기도 하므로 피부의 미백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화장품의 기능성 성분으로 함유되기도 합니다.

 

면역력 강화

아르부틴 외에도 배즙에 함유되어 있는 클로로제닉산은 항산화 활성이 매우 뛰어나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입니다.

실제로 각종 염증 및 산화스트레스를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에서 뛰어난 억제능력을 발휘하였으며, 암세포를 대상으로도 항암활성을 나타냈습니다.

독감바이러스를 사멸시키는 등의 효능도 가지고 있으므로 겨울철 발생할 수 있는 면역력의 약화및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당뇨병 개선

배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식물화학성분은 췌장이 파괴되어 혈당을 처리하는 능력이 떨어진 쥐의 당 처리능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배즙의 경우 이러한 식물화학성분의 함량이 일반적인 과일의 형태보다 훨씬 풍부하기 때문에 더욱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작용은 각종 항산화 성분의 작용 및 배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인 펙틴으로 인한 결과입니다.

혈중지질에 관련된 효과도 있으므로 성인병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건강

배는 간의 건강을 지원해줄 수 있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술과 관련된 부분에서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이 알콜을 해독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알콜탈수소효소의 양을 증가시키고, 항산화 작용을 통해 간이 할일을 대신해주는 형태입니다.

약속과 모임으로 술자리가 잦아지는 연말연시에 배즙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간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통풍개선

통풍을 발생시키는 잔틴을 발생시키는 산화효소를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배즙을 섭취한다면 간접적으로 통풍에 대한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은 껍질 과심 과육 순으로 높았으며, 통풍등에 좋다고 알려진 여타 식품들에 비해서 배의 효능이 전반적으로 뛰어난 것으로 평가가 됩니다.

 

해독 및 디톡스

배즙은 소세지등에 첨가되는 식품 첨가물인 아질산염을 제거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질산염의 유해성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 분야이기는 하지만 특수한 상황 하에서 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이 될 수도 있는 성분인 만큼 필요없는 양을 적절히 제거해줄 수 있다는 것은 효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배즙은 너무 쉽게 접할 수 있는 식품이라 무시하기 쉽지만 매우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뛰어난 건강식품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