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아틴 효과 효능 섭취량 부작용

건강|2019. 3. 28. 23:25

크레아틴

크레아틴은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근육이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필수적인 녀석이지요.

우리몸에 있는 다양한 에너지 원료들은 실질적인 에너지의 형태로 바뀌기 위한 대사과정에서 크레아틴이 사용됩니다.

우리는 이 크레아틴을 일반적인 식사를 통해섭취할 수 있으며 다른아미노산인 글리신과 아르기닌등을 이용해 만들어 낼 수 있어 비필수 아미노산에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체의 크레아틴의 양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식단, 운동, 근육량, 남성호르몬, IGF-1등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크레아틴의 대부분은 인산화효소의 형태로 근육에 저장되고 나머지는 뇌를 비롯한 다양한 장기등에 저장되어 있는 상태라고 보면 되지요.

이 크레아틴은 저장할 수 있는 공간에 비해서 인체내에서 가지고 있는 크레아틴은 적은 편입니다.

더 꽉꽉 채울수 있다는 뜻이되고 이걸 꽉꽉 채워놓으면 운동상에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크레아틴 효과

크레아틴은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에너지와 비슷한 맥락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에너지가 많다는 것은 근육과 운동을 하는데 있어 다양한 효능을 기대할 수있다는 이야기와 같다고 보시면되겠습니다.

 

근력증가 근육성장

크레아틴을 복용한 실험군과 그렇지 않은 실험군의 근육량의 차이가 아주 크다는 연구결과가 존재합니다.

노인을 비롯해 운동선수등등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ATP시스템의 원료인 크레아틴이 충분하다는 것은 그만큼 운동을 지속하고 강도를 높일 수 있는 기반이 된다는 뜻이기 때문에 근력과 근육성장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운동능력 체력증가

크레아틴 섭취시 근력과 근육 외에도 수행능력이 상승되었습니다.

당연히 많은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생긴 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ATP 시스템은 약 10초면 고갈되는 짧은 에너지시스템입니다.

하지만 크레아틴을 복용시 이 시간을 조금이라도 더 지속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됩니다.

 

3. 뇌기능 향상

위에서 근육 및 뇌등에서 저장된다고 밝힌바와 같이 뇌에서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경적인 질환에서 크레아틴은 병세를 완화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아직은 인간에 대한 검증이 확실하게 되지는 않은상태입니다.

파킨슨병 알츠하이머 등등의 질병은 물론 뇌의 기능저하에서도 크레아틴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크레아틴은 다른 카르니틴등과 달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검증된 보충제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식단을 통해서 충분히 공급할 수 없기 때문에 더욱 그 필요성이 대두되며 일반적인 식단으로는 크레아틴을 꽉 채울수도 없습니다.

 

크레아틴 부작용

별다른 부작용이 없습니다.

다만 아미노산으로 신장이나 간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섭취량 및 제품 추천

크레아틴중 가장 좋은 제품은 모노하이드레이트 종류입니다. 

크레아틴은 기간을 두고 연료를 채우는 과정이 필요하고 이를 로딩이라고 부릅니다.

기간은 1주일이며 로딩 이후는 섭취량을 줄여 지속하면 됩니다.

로딩기간은 체중 1kg당 0.3g 로딩이 끝난 이후는 0.075g 을 복용하면 됩니다.

편하게는 로딩시 20g 이후 3-5g 복용입니다.

모노하이드레이트 제품은 아래서 확인하세요.

https://creatine.launchaco.com/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라겐 효능 효과 부작용  (0) 2019.03.29
쉽게짜는 다이어트식단  (0) 2019.03.29
테아닌 효능 부작용 섭취량  (0) 2019.03.28
트리뷸러스 효능 부작용  (0) 2019.03.28
핑거루트 효능 부작용 섭취량 추천  (0) 2019.03.28

댓글()